청소년 자기성장과 리더십 지원 프로그램 '위캔두' 등 사회공헌 사업진행
대표적 코칭 프로그램 '공부9도'·‘e상상코칭’으로 맞춤형 공부 습관 도와

[CEO랭킹뉴스 서효림 기자] ‘코로나 블루(Covid Blue, 코로나 우울)’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는데, 코로나 블루의 증상은 주로 심한 우울감과 극단적 불안감, 고립감, 자살 충동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소년도 예외는 아니다.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22년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청소년 사망자 중 자살이 차지하는 비율이 50%를 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폐쇄와 고립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펜데믹을 겪는 동안 학생의 정서적 불안과 스트레스, 우울감이 심화된 가운데 바인그룹은 청소년 자기성장 프로그램인 ‘위캔두’를 전국으로 확대‧시행하며 청소년의 자존감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 바인그룹은 울산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사회공헌 자기성장 프로그램 위캔두 과정을 진행했다. 위캔두는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자기성장과 리더십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바인그룹에서 진행하는 대표 사회공헌 활동이다. 학생들에게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위캔두 과정을 수료한 ‘위캔두 프렌즈’들에게는 추후 진행되는 홈커밍데이, 명사초청 특강의 기회도 제공된다.

각 지역의 환경과 요청사항 등에 따라 맞춤 형태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진행하는 바인그룹의 위캔두는, 거리두기 해제 지침에 맞추어 오프라인으로도 운영하고 있다.

울산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위캔두 프로그램 (사진=바인그룹)
울산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위캔두 프로그램 (사진=바인그룹)

이번 울산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위캔두는 자존감 향상과 효율적인 시간관리 콘텐츠를 담았다.
자존감 향상에는 ▲나만의 코칭 아바타(내 안의 자존감 찾기) ▲조별활동(서로의 자존감 높여주기), 시간관리에는 ▲시간 도둑을 잡아라(하루 일과 중 낭비되는 시간 찾기) ▲플래너 작성법 실습 이 진행되었다.

과정에 참여한 울산지역 학생들은 “나를 더 사랑할 수 있게 된 시간이었다.”, “플래너 작성방법을 알게 되었다.”, “시간을 관리 방법을 통해 낭비하는 시간을 줄이겠다.” 등의 후기를 전했다. 와와학습코칭센터 울산삼산점 W+ 센터장은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되었고, 시험을 앞두고 플래너 작성법을 배우며 큰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 재미있는 활동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에게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코로나 확산으로 오프라인 진행이 어려울 때도 위캔두는 쉬지 않고 각 지역의 청소년을 온라인에서 만났다. 지난 3월 진행된 대구 위캔두 과정은 스스로가 ‘나’ 대해 생각하며, 자존감을 높이는 시간을 위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나만의 컨셉 만들기는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내가 매일 하는 것’, ‘내가 되고 싶은 나의 미래’ 등을 통해 ‘나’에 대해 알아보고, ▲내 손안의 보물찾기는 생활 속 감사에 대한 이야기를 뇌과학적 관점을 통해 감사의 효과 등을 알아보고, 감사편지 쓰기 등 다양한 감사 활동을 진행했다.

위캔두는 DISC 유형검사(사람의 성격을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으로 구분하는 것)로 ‘나를 찾는’ 과정이다. 타인과 나를 구분해서 인식함으로써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꿈을 구체화하도록 도와주며 사회공헌 차원에서 참기비‧교재비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바인그룹 김영철 회장은 사회공헌사업에 각별하다. 시골 소농에서 태어난 김 회장에게 나눔의 소중함은 이해의 깊이가 다르기 때문이다. 1995년 교육회사 동화세상에듀코 창업 후 2007년 포도를 맺는 근간이 되는 포도나무라는 뜻의 ‘바인’그룹을 열었다. 

바인그룹은 비전으로 ▲글로벌 그룹화 ▲3만 명의 선한 리더 육성 ▲1,000명 사내·외 강사 육성 ▲코칭 확산기업 ▲사회에 빛이 되는 그룹 등을 정하고, ‘자기 성장으로 사람의 가능성을 서로 높인다’는 것이 그룹 모태다. 또한 각 사업부별로 바인그룹 슬로건인 ‘개인 두 배, 조직 두 배’에 맞춰, 성장 목표를 갖고 있다.

지난 14일에는 강원대학교 개교 75주년을 맞아, 발전기금으로 2억 원을 기부하는 등 선한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다. 5월에는 (사)희망조약돌과 취약계층 환경개선을 위한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진행했으며 KBS1 시사다큐 프로그램 ‘동행’ 354회 [할머니의 자장가]편에 출연한 주인공에게 교육환경을 지원했다.

바인그룹은 KBS1 시사다큐 프로그램 동행 '할머니의 자장가' 편에 출연한 주인공에게 교육환경을 지원했다. (사진=바인그룹)
바인그룹은 KBS1 시사다큐 프로그램 동행 '할머니의 자장가' 편에 출연한 주인공에게 교육환경을 지원했다. (사진=바인그룹)

4월 방송된 KBS1 ‘동행’ 354회 [할머니의 자장가] 편에서는 뇌졸중으로 쓰러지신 할머니,대장암 수술 후 항암치료중인 아버지와 함께 사는 현지 양의 이야기가 방영되었다. 현재 중학교 3학년인 현지 양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습에 대한 의지와 꿈을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바인그룹은 코칭교육계열사의 온라인교육브랜드인 e상상코칭과 공부9도를 지원했다. 

바인그룹의 ESG슬로건은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로 ‘상상코칭 공부9도’와 ‘e상상코칭’이 건강한 성장을 돕는 대표적 코칭 프로그램이다. 상상코칭 공부9도’는 ‘공부의 구도를 바꾸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새로운 코칭 프로그램이다. 1:1 온라인 맞춤 코칭으로 학생에게 맞는 학습플랜케어(시간 관리·교과목 공부방법·비교과 관리)를 해준다. 학생의 학습습관과 성향을 분석하고 맞춤형 커리큘럼을 만들어 주는 방식이다.

또다른 코칭 프로그램인 ‘e상상코칭’은 입시, 진로, 학습, 자기주도, 학습 코칭, 부모 코칭의 6가지 영역을 매달 순차적으로 실시하는 ‘상상코칭’의 온라인 버전이다. 실시간 라이브 생방송으로 1:1 전문코칭을 진행하고, 어디에서나 노트북이나 태블릿피시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e상상코칭’의 경우 작년에 비해 30% 정도 이용자가 늘어나는 등 꾸준히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CEO랭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